1. 운영체제란 무엇인가?
2. 운영체제의 목적
3.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
4. 운영체제의 기능
(1) CPU --> CPU 스케줄링
(2) 메모리 --> 메모리 관리
(3) 인터럽트, 캐싱
(4) 디스크 스케줄링
5. 프로세스의 상태
● 프로그램
1) Interactive application
2) Scientific application
6. 인터럽트(Interrupt)
(1) Timer interrupt --> CPU time sharing
(2) I/O device controller 의한 interrupt --> I/O 작업의 완료
7. CPU 스케줄링
(1) FCFS(First-Come First-Out)
(2) SJF(Shortest Job First) --> minimum average waiting time / starvation
(3) RR(Rount Robin) --> (n-1)q시간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.
8. 메모리 관리
: 디스크(파일시스템) --> 가상메모리 --> 메모리, 디스크(스왑 영역)
▶ 가상메모리에 어떤 데이터를 보관할까?
1) LRU: 가장 오래 전에 참조 페이지 삭제
2) LFU: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 삭제
9. 디스크 스케줄링
: 디스크 헤드가 디스크 큐의 정보 관리 --> 탐색시간(seek time) 최소화
(1) FCFS(First-Come First-Out)
(2) SSTF(Shortest Seek Time First):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누가 가장 가까운가? --> starvation
(3) SCAN
10. 저장장치 계층구조와 캐싱(Caching)
(1) Primary: Seedy, Costly, 휘발성o
1) Registers
2) Cache memory
3) Main memory
(2) Secondary: Not speedy, Not costly, 휘발성x
1) 하드디스크(HDD)
2) Optical disk
3) Magnetic tape
▶ 캐싱(Caching): 정보를 더 우위 계층의 저장 시스템으로 복사하는 것
11. 플래시메모리
12. 운영체제의 종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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