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- Use Case Diagram: actor와 use case의 관계를 도식화한다. 모든 유스케이스를 취합하면 시스템의 모습이 된다.
- Class Diagram: 클래스 또는 클래스들과 그들의 관계를 표시한다.
- Sequence Diagram: 시간 경과에 따라 객체 간의 교류 과정을 표현한다.
- Communication Diagram: 객체 간의 상호관계를 표현한다.
- Activity Diagram
- State Chart
- Component Diagram
- Deployment Diagram
OOP(Object-Oriented Development Process)
- Inception: 기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거나,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business case를 구축한다.
- Problem statement
- Use case diagram
- Flow of event (Scenario)
- Elaboration: problem domain 분석, architectural foundation 구축, 프로젝트에서 가장 위험이 많은 부분 강조,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초기 버전 구축
- Class diagram
- Sequence diagram
- Communication diagram
-->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결정한다.
- Construction: 소프트웨어를 iteration planning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개발한다.
- Transition: 소프트웨어를 user에게 delivery
Modeling Engineering (모델 기반 설계)
: 모델을 미리 만들어서, 모델을 검증하면서(verification),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(coding).
'소프트웨어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소프트웨어 공학] Verification, Validation and Testing (0) | 2024.02.19 |
---|---|
[소프트웨어 공학] 소프트웨어 프로세스, 요구 공학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디자인 (0) | 2024.02.19 |
[소프트웨어공학] 기말고사 (0) | 2023.12.10 |
[소프트웨어공학] L9 - Verification, Validation, and Test: Black-box Test (2) (0) | 2023.11.30 |
[소프트웨어공학] L9 - Verification, Validation, and Test: Black-box Test (1) | 2023.11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