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.1 이번 장에서 만들어 볼 프로그램
5.2 생성자(constructor)
: 초기화를 담당하는 함수
-->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초기화하는 함수가 자동으로 호출되도록 한다.
class Time {
public:
int hour, minute;
// 생성자
Time(int h, int m) {
hour = h;
minute = m;
}
void print() {
cout << hour << ":" << minute << endl;
}
};
- 생성자 중복 정의
- 디폴트 인수를 사용하는 생성자
5.3 소멸자
: 생성된 객체가 범위를 벗어나면 객체는 소멸된다. 이때마다 호출되는 특정한 멤버 함수가 소멸자이다.
Rect 클래스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Rect {
public:
int width, height;
// 생성자
Rect(int w, int h) {
width = w;
height = h;
}
int getArea() {
return width * height;
}
};
int main() {
Rect myRect{ 3,4 }; // 생성자 이용
cout << "사각형의 넓이: " << myRect.getArea() << endl;
return 0;
}
5.4 접근 제어(access control)
: 외부에서 특정한 멤버 변수나 멤버 함수에 접근하는 것을 제어하는 것
- 접근자와 설정자
5.5 객체와 함수
▶ 객체가 함수의 매개 변수로 전달되는 경우
▶ 객체의 참조자가 함수의 매개 변수로 전달되는 경우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izza {
public:
int size;
Pizza(int s) {
size = s;
}
};
void makeDouble(Pizza& p) {
p.size *= 2;
}
int main() {
Pizza pizza(10);
makeDouble(pizza);
cout << pizza.size << "인치 피자" << endl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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