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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siness/마케팅

[마케팅관리] Ch9: 신상품 개발

by Lizardee 2023. 5. 18.
1. 신상품 개발 전략

(1) 신상품 획득 방법

  • Acquisition
  • New-product development

 

(2) 신상품이 성공하는 경우

  • Meet consumer needs and provide unique benefit
  • High growth potential market
  • Capable company resource
  • Consistent top management support
  • Interdepartmental cooperation
  • Technological superiority and innovation
  • Systematic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
  • Saving/Reducing time for product development

 

(3) 신상품이 실패하는 경우

  • Overestimation of market size
  • Poor design
  • Incorrect positioning/targeting
  • Wrong timing
  • Priced too high
  • Ineffective promotion
  • Management influence
  • High development costs
  • Competition

 

(4) 신상품 개발 과정

  • 아이디어 창출
  • 아이디어 심사
  • 컨셉 도출 및 테스트
  •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
  • 사업성 분석
  • 시제품 생산
  • 시장 테스트
  • 출시

 


2. 제품 수명 주기

제품수명주기: 도입기 --> 성장기 --> 성숙기 --> 쇠퇴

1) 도입기

: 제품이 시장에 처음 출시될 때

  • 인지도 높이기, 매출 일으키기
  • 빨리 성장기로 들어가기

 

2) 성장기

: 매출이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 --> 전체 시장 규모 ↓, 성장률 ↑

  • 성장곡선을 가파르게 만들기

 

3) 성숙기

: 제품의 보급이 충분히 되어 매출이 안정을 이루는 상태 --> 전체 시장 규모 ↑, 성장률 ↓

  • 매출 늘리기, 성숙기 오래 지속하기
  • 애호고객(loyal customer) 늘리기

 

※ 성숙기를 오래 지속하기 위한 전략들

  • 시장 변화 전략: increase consumption of the current product
  • 제품 변화 전략: Product
  • 마케팅믹스 변화 전략: Price, Promotion, Distribution channels(유통), Repositioning(Place)

 

4) 쇠퇴기

: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퇴

  • 유지 전략: 경쟁자들이 떠나길 바라면서 그대로 유지
  • 회수 전략: 마케팅비용 축소하며 이익 증대에 힘
  • 폐기 전략: 생산 중지

 

상품수명주기에 따른 관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