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신상품 개발 전략
(1) 신상품 획득 방법
- Acquisition
- New-product development
(2) 신상품이 성공하는 경우
- Meet consumer needs and provide unique benefit
- High growth potential market
- Capable company resource
- Consistent top management support
- Interdepartmental cooperation
- Technological superiority and innovation
- Systematic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
- Saving/Reducing time for product development
(3) 신상품이 실패하는 경우
- Overestimation of market size
- Poor design
- Incorrect positioning/targeting
- Wrong timing
- Priced too high
- Ineffective promotion
- Management influence
- High development costs
- Competition
(4) 신상품 개발 과정
- 아이디어 창출
- 아이디어 심사
- 컨셉 도출 및 테스트
-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
- 사업성 분석
- 시제품 생산
- 시장 테스트
- 출시
2. 제품 수명 주기
1) 도입기
: 제품이 시장에 처음 출시될 때
- 인지도 높이기, 매출 일으키기
- 빨리 성장기로 들어가기
2) 성장기
: 매출이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 --> 전체 시장 규모 ↓, 성장률 ↑
- 성장곡선을 가파르게 만들기
3) 성숙기
: 제품의 보급이 충분히 되어 매출이 안정을 이루는 상태 --> 전체 시장 규모 ↑, 성장률 ↓
- 매출 늘리기, 성숙기 오래 지속하기
- 애호고객(loyal customer) 늘리기
※ 성숙기를 오래 지속하기 위한 전략들
- 시장 변화 전략: increase consumption of the current product
- 제품 변화 전략: Product
- 마케팅믹스 변화 전략: Price, Promotion, Distribution channels(유통), Repositioning(Place)
4) 쇠퇴기
: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퇴
- 유지 전략: 경쟁자들이 떠나길 바라면서 그대로 유지
- 회수 전략: 마케팅비용 축소하며 이익 증대에 힘
- 폐기 전략: 생산 중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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