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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siness/마케팅

[마케팅관리] Ch8: 제품, 서비스, 브랜딩 전략

by Lizardee 2023. 6. 1.
1. 상품(시장제공물)의 종류

▶ 제품(product): 유형의 상품(시장제공물)

▶ 서비스

▶ 경험

  • UX(user experience): 사용자 경험
  • CX(customer experience): 고객 경험

 

2. 제품의 구성 차원

▶ 핵심편익: 구매자가 진정으로 구매하려는 것

▶ 실제제품: 핵심편익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디자인, 브랜드명, 패키징

▶ 확장제품: 실제제품을 지원하는 추가적인 소비자 서비스/편익

 

3. 제품의 분류
최종 소비자의 유형에 따른 분류

▶ 소비재: 개인적으로 소비하기 위해 구매하는 제품/서비스

  • 편의품: 자주, 즉각적으로, 최소한의 대안비교 및 구매 노력으로 구매되는 제품/서비스
  • 선매품: 신중하게 비교하는 소비용품(고관여)
  • 전문품: 독특한 특징, 브랜드 정체성을 갖고 있는 제품/서비스, 구매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감수하려는 일정 수의 구매자 집단을 갖음
  • 미탐색품: 소비자들이 이의 존재를 알지 못하거나, 알고 있더라도 이를 구매하려는 생각을 갖지 않는 소비용품

소비재의 분류와 마케팅전략

▶ 산업재: 추가적인 가공을 하기 위해, 혹은 사업상의 용도로 구매되는 제품/서비스

  • 원자재 및 부품: 산업용품 사용자들에게 직접 판매되는 원재료, 가공재, 부품
  • 자본재: 구매자의 제품 생산에 도움을 주는 산업용품
  • 소모용품 및 비즈니스 서비스: 유지보수 및 비즈니스 서비스에 소요되는 제품들

 


4. 제품 전략에 대한 의사결정 - 1

▶ 개별제품에서의 의사결정

  • 제품속성 --> 브랜딩 --> 패키징 --> 라벨링 --> 제품지원 서비스
(1) 제품 속성: 제품/서비스의 편익

▶ 제품 품질

  • 제품/서비스 관점에서 본 품질: 결점이 없는 것
  • 고객관점에서 본 품질: 제품/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/만족
  • 품질 수준 = 성능품질: 제품이 그 기능들을 제대로 수행할 능력 --> 제품 포지셔닝을 지원해줄 품질 수준
  • 품질 일관성: 제품불량이 없는 것과, 목표로 삼은 성능수준을 일관되게 전달하는 것

제품 특징

  • 자사제품을 경쟁사의 것과 차별화시키기 위한 경쟁도구

제품 스타일, 디자인

  • 스타일: 제품의 외양
  • 디자인: 제품의 외관 + 유용

 

(2) 브랜딩

▷ 브랜드: 상품의 상표

  • 이름(상표명): 언어적 요소
  • 로고(시각디자인): 시각적 요소
  • 등록상표(trade mark/registered mark): 법률적 요소

▶ 브랜드자산: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

▶ 브랜드자산의 필요성

  • Customer awareness and loyalty: 높은 인지도/애호도 --> 매출 증가, 고려군에 포함됨, 단골고객 확보 --> 불황에 강함
  • Profits and price premium: 경쟁사보다 더 높은 가격/마진 확보, 로열티(브랜드 사용 수수료)
  • Bargaining power: 협상력
  • Intangible asset: 무형 자산
  • Help introducing new products: 소비자들의 수용성이 크고, 유통점에서도 쉽게 받아줌

▶ 전략적 브랜드 관리

  • 브랜드(상표) 인지도 관리: 브랜드가 '본원적 상표화(generic brand)'가 되도록 해야 함(상품 카테고리를 대신하는 브랜드)
  • 브랜드(상표) 확장 전략: 높은 상표 인지도를 얻은 뒤에, 후광효과를 노려 다른 제품으로 상표를 확장시키는 것
  • 브랜드(상표) 재포지셔닝 전략: 품질/기능/스타일 변화

 

(3) 패키징 = 포장: 제품을 담는 용기/포장재를 디자인/생산하는 것

▶ 패키징의 효용/기능

  • 기능적 효용: 파손/오염 방지 기능, 운송/보관 편리성
  • Communication 효용: 상표를 알리는 기능, 제품 정보 패키징에 표기
  • 판촉의 효용: 구매를 증진시키는 역할

패키징 개발 시 고려 요인

  • 환경적 요인
  • 정부의 규제
  • 안전에 관한 요인
  • 비용적 요인
  • 소비자행동에 대한 고려
  • 제품 속성에 대한 고려

포장에 대한 사회적 비난

  • 눈속임
  • 소비자에게 비용 전가
  • 자원 낭비/고갈
  • 쓰레기 배출, 환경오염

 

(4) 라벨링 (라벨 = 표찰)

: 브랜드를 확인시키며,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, 제품을 촉진시킴

 

(5) 제품 지원 서비스

: 실제제품을 확장시켜주는 제품구성요소

 


5. 제품 전략에 대한 의사결정 - 2
(1) 제품라인 = 제품계열: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제품들의 집합
(2) 제품믹스제품라인 + 품목

▶ 제품믹스 의사결정 사항

  • 제품믹스의 넓이: 기업이 보유한 제품라인의 수
  • 제품믹스의 길이: 각 제품라인을 구성하는 품목들의 총 수
  • 제품믹스의 깊이: 제품라인 내 각 제품이 제공하는 품목들의 수 -- 예) 소용량/대용량
  • 제품믹스의 일관성: 다양한 제품라인들이 최종용도, 생산요건, 유통경로 등에서 얼마나 밀접하게 관련성이 있는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