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케팅 유통경로의 필요성
- 마케팅 유통경로: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이 전달되는 경로
- 유통업체/중간상인 --> 교환의 효율성 증진
대표적인 소매상의 유형
(1) 유점포 소매상
▶ 백화점
▶ 편의점
▶ 할인점(생활용품)
▶ 마트(식품+생활용품)
▶ 전문소매점
- 전통적인 전문 소매점 -- 품목은 단순하지만, 그 품목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구비함, 상품에 대한 전문성/개별 서비스 제공 가능, 가격은 비싼 편
- 상설할인점
- 대형 전문점 -- 특정 상품군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대규모 매장에서 다양하게 구비해 놓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
(2) 무점포 소매상
: 점포 없이 운영하는 소매상
▶ 방문판매: 소비자를 직접 방문하여 판매하는 방식(고비용)
▶ Direct Marketing
- 통신판매: 상품책자를 제공하고, 전화/우편/인터넷 등으로 주문을 받음
- 텔레마케팅: 전화로 상품 설명/판매
- TV 홈쇼핑
- 온라인/모바일 소매점
▶ 자동판매기(자판기)
프랜차이징(Franchising)
: 계약을 통해 공급자(franchiser)가 가맹점(franchisee)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하는 형태
▶ 장점
- 소자본 창업
- 성공가능성 ↑
- 브랜드 명성을 통한 고객 유치 가능
▶ 단점
- 본사의 지나친 통제
- 가맹점비용(로열티), 광고비 지속적 부담
- 매출이 높은 가맹점이 본사 지침을 따르지 않는 경우 통제가 힘듦
소매점 운영의 전략적 이슈들
- 소매점의 위치
- 소매점의 포지셔닝 전략: 유사한 점포들이 밀집해 있는 경우, 타겟 구매자의 마음 속에 어떻게 포지셔닝 시킬 것인가?
- 점포 이미지: 소비자 감성에 어필하고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점포의 물리적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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