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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siness/HR

[조직행위관리] Ch13: 리더십

by Lizardee 2023. 7. 13.
리더십 특성 이론의 결론

▶ 리더십: 집단이 비전 또는 일련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능력

  • 모든 리더가 관리자는 아니듯이, 모든 관리자가 리더는 아니다.
  • 비공식적인 리더십은 때로는 공식적인 영향력만큼 또는 그보다 더 중요하다.
  • 리더: 현실에 대한 도전, 미래의 비전 제시, 비전 성취를 다짐하도록 하는 영향 일으킴
  • 관리자: 구체적 계획사항 수립, 효율적 조직구조 제시, 일상적 운영활동 수행

--> 리더 vs. 리더x를 구분하는 특성: "리더십 특성 이론"

 

리더십 특성 이론

: 개인의 자질과 성격에 중점을 둔다.

  • 리더가 아닌 사람들 간의 차이를 보여주는 성격과 사회적, 육체적, 지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
  • 리더십 특성 이론에 대한 새로운 돌파는, 연구자들이 리더십 특성을 "빅 파이브"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시작되었다. --> 외향성, 성실성, 개방성 (But, 높은 외향성 =/= 효과적인 리더십)
  • 효과적인 리더십에 필요한 또 다른 특성은 감정 지능이다. 감정 지능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감정이입니다.

 

▶ 리더십 특성 이론의 결론

  • 개인이 특성으로 리더십을 예측할 수 있다.
  • 리더십 특성 이론은 효율적인 리더와 비효율적인 리더를 구분하는 것보다는, 리더의 부상, 리더십 등장을 예측하는 데 더 적합하다.

 

 

리더십 행동 이론의 핵심 주장과 주요 한계
리더십 행동 이론

: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다고 암시한다.

 

▶ 리더 행동의 두 요인

  • 과업 지향적: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자신과 부하직원들의 역할을 정의하고 조직화하는 것
  • 인간적 배려: 업무와 관련된 관계가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두고, 부하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며, 그들의 감정을 보호하는 특징

▶ 글로벌 리더십 및 조직행동 효과성(GLOBE) 연구

--> 국가마다 과업 지향적인 행동, 인간적 배려 행동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다.

  • 일방적인 의사결정을 선호하지 않는 국가에서 인간적 배려 행동이 높은 지도자가 가장 성공했다.

 

Q. 리더십 행동이 모든 상황에서 똑같은 효과를 보이는가? 

A. No! 상황을 고려해야 함! --> "리더십 상황 적합 이론"

 

 

리더십 상황적합 이론
1) 파들러의 상황적합 모델

: 효과적인 집단 성과는 리더의 스타일, 리더가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정도에 달려있다.

 

** 가장 싫어하는 동료에 관한 설문

  • 과업 지향적인 사람: "같이 일하고 싶지도 않고, 인간적으로도 별로다."
  • 인간적 배려(관계) 지향적인 사람: "같이 일하고 싶지는 않지만, 인간적으로는 괜찮다."

▷ 가정: 리더십 스타일은 고정적이다.

▷ 상황 정의; 세 가지 상황적 차원

  • 리더-부하직원 관계
  • 업무 구조: 과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히 제시
  • 직위 권력: 부하직원을 통제(평가, 보상 제공, 승진)할 수 있는 권한

피들러 모델의 결과물

 

2) 상황적 리더십 이론

: 부하직원에 초점을 맞추는 상황적합 이론

  • 성공적인 리더십은 부하직원이 준비된 정도 또는 부하직원이 특정 업무를 달성하고자 하거나, 달성할 수 있는 정도에 맞는 리더십 스타일을 고르는 데에 달려있다.

▷ 부하직원의 능력, 의지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이 다르다.

  • 능력↓ 의지↓ --> 지시형 리더십
  • 능력↓ 의지↑ --> 코칭형 리더십(과업 지향적 리더십 + 인간 배려적 행동)
  • 능력 의지 --> 지원형 리더십(부족한 의지 지원 <-- 의사결정에 참여시켜 줌)
  • 능력↑ 의지↑ --> 위임형 리더십(종업원에게 권한 위임)

 

3) 경로-목표 이론

: 효과적인 리더는 부하직원이 업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경로를 명확히 한다.

  • 지시적 리더: 과업을 달성할 구체적 안내를 제공함
  • 지원적 리더: 욕구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, 친밀감을 표시함
  • 참여적 리더: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함
  • 성취지향적 리더: 도전할 목표를 세우고, 가장 높은 수준에서 업무를 수행하게 함

 

 

현대의 리더십 이론
1) 리더-부하 교환 이론

: 리더가 내집단/외집단을 만드는 것을 지지하는 이론

  • 내집단 부하들이 높은 직무성과 평가를 받으며, 이직이 낮고 직무만족도가 더 높다.

리더-부화 교환 이론

▷ 어떠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리더와 좋은 관계를 맺는가? (내집단)

  • 개인적인 호환성(리더와의 유사한 특성)
  • 부하직원의 능력
  • 외향적 성격

 

2) 카리스마 리더십

: 부하들은 특정행동이 나타날 때 영웅적, 비범한 리더십 능력이 있는것으로 본다.

 

▶ 카리스마적 리더의 주요 성격

  • 비전의 명확한 표현
  • 개인적 위험: 큰 개인적 위험을 떠맡고 비싼 대가를 치르며,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기꺼이 희생한다.
  • 부하직원의 욕구에 대한 민감성
  •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행동

 

▷ 카리스마적 리더는 타고나는가, 만들어지는가?

  • 어떤 사람은 카리스마적 자질을 가지고 태어나고, 다른 누군가는 카리스마적 행동을 보이도록 훈련받는다.

 

▷ 카리스마적 리더는 부하직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?

  • 호소력 있는 비전을 명확하게 표현한다.
  • 비전 선언문을 개발한다.
  •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.
  • 비전에 대한 확신과 용기를 전달한다.

 

▷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가?

  • 사람들이 특히 위험에 처해 있다고 느낄 때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,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더 잘 받아들인다.

 

▷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부정적 측면

: 많은 리더들이 반드시 회사에 가장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.

  • 카리스마적 리더들 중 많은 사람은 개인의 목표를 회사의 목표 달성보다 더 중요시한다.
  • 나르시시즘에 도취된 사람들은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관련된 몇몇 행동을 더 잘 드러낸다.

 

3) 거래적 리더십 & 변혁적 리더십

리더십 모델의 전체 범위

▶ 거래적 리더

: 역할과 업무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여, 부하직원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동기부여하는 리더

  • 조건부 보상: 노력과 보상을 교환하기로 계약하고, 뛰어난 성과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며, 성취를 인정한다.
  • 예외에 의한 관리(수동적): 표준이 이행되지 않을 때만 개입한다
  • 예외에 의한 관리(능동적): 규칙과 표준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지켜보고 조사하며, 수정조치를 취한다.
  • 자유방임주의: 책임을 포기하고, 의사결정을 회피한다. (부정적 특성)

▶ 변혁적 리더

: 부하들이 조직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시키도록 고무하고, 부하직원에게 특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리더

  • 이상화된 영향력: 비전과 미션을 제시하고, 자존심을 높여주며, 존경과 신뢰를 얻는다(윤리적 리더십).
  • 영감을 주는 동기부여: 높은 기대를 전달하고, 노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징을 사용하며, 중요한 목적을 쉽게 표현한다.
  • 지적 자극: 지능, 합리성, 신중한 문제해결을 장려한다.
  • 개인적 배려: 개인적 관심을 보이고, 직원을 개별적으로 다루며, 코치하고 조언한다.

 

 

윤리적인 조직을 만드는 데 리더의 역할

▶ 진실한 리더

  •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, 무엇을 믿으며, 어디에 가치를 두는지 안다. (자기 인식)
  • 이러한 가치와 믿음을 공개적으로 솔직하게 실천한다. (관계의 투명성)
  • 자기 인식: 강점/약점 인식, 중시하는 가치 인식
  • 내면화된 도덕적 시각: 자신의 행동 통제
  • 균형잡힌 정보처리: 객관적인 정보 수집 --> 의사결정
  • 관계의 투명성: 자신이 가진 가치대로 행동

 

▶ 학대적 감독

: 관리자가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으로 적대성을 나타낸다.

  • 일-가정 갈등 증가, 조직에 대한 헌신/직무만족도/조직지원인식 감소
  • 직원의 성과, 다른 직원의 행동에 악영향

▶ 서번트 리더십

: 서번트 리더는 자신의 이해관계를 넘어 부하직원의 성장, 계발을 도울 수 있는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.

  • 경청하기, 공감하기, 설득하기, 관리자로서의 책임감 수용하기, 적극적으로 부하직원의 잠재능력 계발하기

 

 

긍정적 리더십

▶ 신뢰

: 사람들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 때문에 자기 자신을 상대방에게 취약한 상태로 만들도록 동의할 때 존재하는 심리적인 상태

  • 리더십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다.
  • 신뢰를 깨는 것은 집단의 업무 성취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신뢰의 본성

 

 

리더십 이해에 대한 도전
  • 조직 성패의 많은 부분은 리더십 영향권 밖에 있는 요인들에 기인한다.

▶ 리더십 귀인 이론

: 리더십은 단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귀인하는 것이다.

--> 현상의 원인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, 리더십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.

리더십의 대체 요인, 무효화 요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