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직구조의 7가지 요소
- 조직구조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질문, 해결책
▶ 업무 전문화
: 구성원의 활동이 어느 정도로 세분화되는가?
- 업무의 반복
▶ 부서화
: 어떤 근거로 업무를 그룹화할 것인가?
- 기능별 부서화: 수행 기능
- 제품별 부서화: 조직이 생산하는 제품/서비스
- 지역별 부서화
- 프로세스별 부서화: 공정의 차이
- 고객별 부서화: 고객의 유형
▶ 지휘체계
: 누구에게 보고할 것인가?
- 권한: 지위 체계 --> 권한 부여(명령을 내리고, 그 명령에 복종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.)
- 지휘의 통일성: 부하직원은 오직 한 명의 상사에게 직접적인 책임을 진다.
** 지휘체계의 추세
- 종업원에게 권한을 강화하는 추세 --> 명령체계의 중요성 감소 (교차기능적 팀)
- 아직도 많은 조직이 지휘체계를 강조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고 믿음
▶ 통제범위
: 관리자가 효과적·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인가?
▶ 집권화/분권화
: 의사결정 권한이 어디에 있는가?
- 집권화: 의사결정의 권한이 조직 내에서 한 지점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
- 분권화 --> 문제해결을 위한 신속한 조치, 더 많은 사람의 의사결정 참여, 의사결정자들과의 거리감 감소
▶ 공식화
: 조직 내에서 업무가 표준화되어 있는 정도
- 업무의 공식화↑ --> 최소한의 결정권한
- 업무의 공식화↓ --> 구성원의 자율성
--> 혁신, 생산성 수준을 고려하여 공식화 정도를 선택해야 한다.
▶ 경계연결
: 구성원이 자신이 속하지 않은 조직의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때 이루어짐(복합팀제 - 경계연결자)
- 외부와의 경계연결 활동은 내부의 경계연결 활동으로 이어져야 가장 효과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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