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직문화의 일반적인 특성
- 조직문화: 한 조직을 다른 조직과 구별하는 공통적인 의미체계
▶ 조직문화의 핵심을 포함하는 6가지 주요 특성
- 적응성: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장려하는 정도
- 세부사항 지향
- 성과 지향
- 사람 지향: 의사결정이 조직 구성원 및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정도
- 팀 지향: 업무활동이 팀 위주로 조직화되는 정도
- 진실성: 구성원이 높은 진실성과 윤리적 기준을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정도
▶ 또 다른 4가지 공통된 문화적 틀
- 관계 지향 문화
- 혁신 지향 문화: 성장, 다양성, 자극, 자율성
- 시장 지향 문화: 역량, 경쟁
- 위계 지향 문화: 내부 소통, 공식화, 일상적 절차
▶ 기술적 용어로서의 문화
: 조직문화는 구성원이 조직의 특성을 좋아하는지 보다는,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관심이 있다. (어떤 특성이 있다고 설명하는가?)
▶ 지배적 문화/하위문화
: 대부분의 조직에는 지배적 문화 + 하위문화가 있다.
- 지배적 문화: 대부분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핵심가치, 그 조직을 다른 조직과 구별짓는 특성
- 하위문화: 조직 내의 다양한 집단별 문화
▶ 강한 문화/약한 문화
- 강한 문화: 조직의 핵심가치가 더 강조되고 넓게 퍼져 있는 문화
- 약한 문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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