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9. 집단행동의 기초
1. 집단의 정의와 분류
- 공식집단/비공식집단
- 사회정체성 이론: 언제, 왜 개인이 자신을 집단 구성원으로 인식하는가?
- 내집단 편애
2. 집단 발전의 5단계
- 형성 --> 혼란 --> 규범 --> 실행 --> 해체
3. 단속평형 모델(단절균평 모형)
- 최초 모임 --> 전환 --> 완성
4. 역할 요건의 변화
- 역할
- 역할 인지
- 역할 기대 -- 심리적 계약
- 역할 갈등
5. 규범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
▶ 규범
- 성과 규범: 일을 하는 방식 예) 마감일 하루 전에 마감한다.
- 외관 규범
- 사회조정 규범: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방식 예) 점심을 같이 먹는 회사
- 자원할당 규범
▶ 동조
- 준거집단
6. 지위와 집단 규모의 차이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
▶ 지위
- 지위 특성 이론: 지위의 원천 3가지 -- 통제권, 능력, 개인적 특성
- 연상에 의한 낙인 효과
▶ 집단 규모
- 사회적 태만
7. 집단 효과성을 위한 응집성, 다양성의 통합
- 응집성: + 성과규범
- 다양성 -- 표면적 다양성/심층적 다양성
Ch10. 작업 팀의 이해
1. 조직에서 팀제의 계속되는 인기의 분석
2. 집단 vs. 팀
- 작업 집단: 구성원이 자신의 책임영역 내에서 정보공유, 의사결정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집단
- 작업 팀: 개별 투입의 총합보다 더 큰 성과를 가져오는 집단
3. 팀의 5가지 유형
- 문제해결팀: 같은 부서 출신
- 자기관리작업팀: 팀원의 실행 권한
- 교차기능팀: 동일 지위 다른 부서
- 가상팀
- 복합팀제 -- 경계확장자
4. 효과적인 팀의 특성
▶ 팀 효과성 모델
- 팀 상황(조건): 팀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 --> 적정한 자원, 리더십/구조, 신뢰의 분위기, 성과 평가/보상체계(복합 성과체계)
- 팀 구성: 팀은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가? --> 팀원의 능력, 팀원의 성격(성실성, 개방성), 역할 할당(경험, 기술), 팀원의 다양성, 팀의 규모, 구성원 선호도
- 팀 과정: 과정 이득 - 과정 손실 --> 공동의 계획/목표(+ 성찰), 구체적인 목표, 팀 효능감, 정신적 모델, 갈등 수준, 사회적 태만
5. 조직이 팀 플레이어를 만드는 방법
: 선발, 훈련, 보상
6. 팀 대신 개인을 사용할 때
- 한 사람이 업무를 더 잘 할 수 있는가?
- 해당 업무가 공동의 목적/목표를 만드는 것인가?
- 집단 구성원이 상호의존적인가?
Ch12. 커뮤니케이션
1. 커뮤니케이션의 기능, 과정
- 경영: 구성원의 행동을 관리하는 역할 -- 권한 위계/공식적 지침, 직무 기술서/회사 정책, 작업집단 놀리기/괴롭히기
- 피드백
- 감정 공유
- 설득 -- 선한 설득/나쁜 설득
- 정보 교환
2. 하향적/상향적/수평적 커뮤니케이션
- 하향적 커뮤니케이션
- 상향적 커뮤니케이션
- 수평적 커뮤니케이션
3. 일반적인 소집단 네트워크
- 체인형: 직급 순서에 따라
- 수레바퀴형
- 완전연결형
4. 그레이프바인
: 집단/조직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연결망
5. 구두, 서면,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
- 구두 커뮤니케이션 예) 그레이프바인
- 서면 커뮤니케이션
-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: 신체 언어 + 물리적 거리(<-- 문화적 규범)
6.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
- 여과, 선택적 지각, 정보 과중, 감정, 언어, 침묵, 문화적 장애
Ch18. 갈등과 협상
1. 갈등의 유형, 소재
▶ 갈등을 바라보는 관점
- 전통적 관점
- 상호작용적 관점
▶ 갈등 효과에 따른 갈등의 유형
- 기능적 갈등: 집단의 목표를 지원하고 성과가 향상되게 한다.
- 역기능적 갈등: 집단의 성과에 방해가 된다.
▶ 갈등의 유형
- 업무 갈등: 일의 내용, 목표
- 관계 갈등
- 과정 갈등: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 예) 일의 순서, 일의 결정 권한(의사결정자)
▶ 갈등의 소재
- 양자 갈등
- 집단 내 갈등
- 집단 간 갈등
2. 갈등 과정의 개요
▶ 갈등의 결과
- 건설적(기능적) 갈등
- 파괴적(역기능적) 갈등
▶ 기능적 갈등 관리
- 의견 불일치 찾기 --> 해결책 고안 --> 공개적 토론 --> 공동의 관심사 강조
- 집단주의적 문화
- 개인주의적 문화
Ch5, Ch9. 개인적 의사결정 & 집단의 의사결정
1. 지각과 개인적 의사결정의 관계
- 의사결정: 둘 이상의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것
2. 합리적 의사결정 모델, 제한된 합리성, 직관
- 합리적 의사결정 모델
- 제한된 합리성
- 직관
3. 집단 의사결정
▶ 집단 의사결정의 강점/약점
- 정확성, 창의성, 수용성, 속도
▶ 집단 의사결정의 특징
- 집단 사고: 동조에 의한 압력 --> 악마의 대변자
- 집단 이동: 한 집단의 결정과 그 집단 내 구성원이 내리는 개인적 의사결정 사이의 변화
▶ 집단 의사결정 방법
- 상호작용 집단
- 브레인스토밍
- 명목 집단법
Ch13. 리더십
1. 리더십 특성 이론
- 리더십
- 비공식적 리더십
: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들 간의 차이를 보여주는 성격, 사회적/육체적/지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
- 빅 파이브 모델 - 외향성, 성실성, 개방성
- 감정지능
2. 리더십 행동 이론
: "리더가 될 수 있도록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다."
- 과업 지향적 행동: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리더가 자신과 부하직원들의 역할을 정의하고 조직화하는 정도
- 인간적 배려 행동: 업무와 관련된 관계가 상호 신뢰에 바탕을 두고, 부하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며, 그들의 감정을 보호하는 특징
3. 리더십 상황 적합 이론
▶ 피들러의 상황적합 이론
: 효과적인 집단 성과는 리더의 스타일, 리더가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정도에 달려있다.
- 리더-부하직원 관계
- 업무 구조: 과업을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명확히 제시
- 직위 권력: 부하직원에 대한 통제권(평가, 보상, 승진)
▶ 상황적 리더십 이론
: 성공적인 리더십은 부하직원의 능력/의지에 맞는 리더십 스타일을 고르는 데에 달려있다.
- 지시형 리더십
- 코칭형 리더십
- 지원형 리더십: 의사결정에 참여
- 위임형 리더십
▶ 경로-목표 이론
: 성공적인 리더십은 부하직원이 업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경로를 명확히 한다.
- 지시적 리더
- 지원적 리더: 욕구에 관심, 친밀감
- 참여적 리더: 의사결정에 참여
- 성취지향적 리더
4. 현대의 리더십 이론
▶ 리더-부하 교환 이론
- 내집단: 개인적인 호환성, 부하직원의 능력, 외향성 --> 상호작용
- 외집단 --> 공식적인 관계
▶ 카리스마 리더십
- 비전의 명확한 표현, 개인적 위험, 부하직원의 욕구에 대한 민감성,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행동
▶ 거래적 리더십/변혁적 리더십
- 거래적 리더십: 조건부 보상, 예외에 의한 관리, 자유 방임주의
- 변혁적 리더십: 이상화된 영향력, 영감을 주는 동기부여, 지적 자극, 개인적 배려
5. 윤리적인 조직을 만드는데 리더의 역할
- 진실한 리더: 자기 인식, 내면화된 도덕적 시각, 균형잡힌 정보 처리, 관계의 투명성
- 학대적 감독
- 서번트 리더십: 자신의 이해관계를 넘은 부하직원의 성장/계발에 초점
6. 긍정적 리더십 - 신뢰
- 리더의 신뢰 정도: 진실성, 자비심(인정), 능력
- 부하직원의 신뢰 성향
--> 위험 감수, 정보 공유, 집단 효과성, 생산성
7. 리더십에 대한 도전
- 리더십 귀인 이론
Ch14. 조직구조의 기초
1. 조직구조의 7가지 요소
: 조직구조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질문/해결책
▶ 업무 전문화
▶ 부서화
- 기능별 부서화
- 제품별 부서화
- 지역별 부서화
- 프로세스별 부서화
- 고객별 부서화
▶ 지휘 체계
- 권한
- 지휘의 통일성
▶ 통제 범위
▶ 집권화/분권화
- 집권화: 의사결정 권한이 조직 내의 한 지점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
- 분권화
▶ 공식화
: 조직 내에서 업무가 표준화되어 있는 정도
▶ 경계 연결
: 구성원 자신이 속하지 않은 조직의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때 이루어짐
- 복합팀제 - 경계연결자
Ch15. 조직문화
1. 조직문화의 일반적인 특성
▶ 조직 문화의 핵심을 포함하는 6가지 주요 특성
- 적응성
- 세부사항 지향
- 성과 지향
- 사람 지향
- 팀 지향
- 진실성
▶ 또다른 4가지 공통된 특성
- 관계 지향 문화
- 혁신 지향 문화
- 시장 지향 문화
- 위계 지향 문화
▶ 기술적 용어로서의 문화
: 구성원이 조직 문화를 어떻게 인식하는가?
▶ 지배적 문화/하위문화
- 지배적 문화
- 하위문화
▶ 강한 문화/약한 문화
- 강한 문화: 조직의 핵심 가치가 더 강조되고 넓게 퍼져 있는 문화
- 약한 문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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